퇴직연금수수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한솔기획 조회 20회 작성일 2020-10-17 06:32:48 댓글 0

본문

수익률 바닥인데 수수료 '폭탄'…노후안전판 '흔들' (2019.12.30/뉴스데스크/MBC)

퇴직금을 한번에 다 받는 대신 다달이 연금으로 나눠서 받으면 세금을 깎아주는 은행 상품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당연히 이 조건을 선택할 겁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646068_28802.html



#수수료 #퇴직연금 #세금
정현태 : 이게 맞는 뉴스인가?
첫회 수수료가 346만원이면 원금이 7억5천 이상이고 원금이 크니 수수료가 비싼것은 당연한 것임.
그리고 연 수익률이 1.03%면 700만원 이상 수익인데, 단순 표면적으로만 봐도 수수료보다 수익률이 높은데 뭐가 문제지? 내가 멍청이인가?
IRP 좋은 투자인 것 같아서 알아보는 중인데 누구 돈계산 잘하시는분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달러밀리언 : 개인연금이던 퇴직연금이던 은행신탁이 아니라 증권사 펀드로 해야하느니라.
김라라 : 진짜 세금폭탄....차라리 이것저것 따지지말고 바로 받아야 맘 편할수도...
이크벨 : 이거 참.....뭥미....
Eric : 이거 너무한다... 세금 아끼려다 수수료로 더 내는 모순적인 상황 ㅠㅜ

30년된 퇴직연금, 수수료가 원금의 5분의1

[앵커]
20~30대 직장인이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해 원금보장형으로 자금을 운용하더라도 30년이 지나면 납부하는 총 수수료가 원금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행 예금과 다를 바 없는데도 수수료 부담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양한나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근로자의 퇴직금을 자신 명의의 퇴직 계좌에 적립해 연금 등의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인 ‘개인형 퇴직연금’의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납세자연맹 등이 IRP 상품의 수익률 시뮬레이션을 분석한 결과 30세 직장인이 원금보장형 퇴직연금 계좌에 300만원을 1회 불입하고서 연금개시 시점인 60세까지 자금을 묻어둘 경우 30년간 납부해야 할 총 수수료 금액이 57만3,000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주요 시중은행의 현 정기예금 금리인 연 2%와 IRP 계좌 수수료율인 연 0.5%가 계속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 산출된 결과입니다. 30년간 납입하는 총 수수료가 원금의 19.1%에 달하는 셈입니다. 이는 연말정산 때 세제혜택으로 돌려받는 환급금 39만6,000원보다도 큰 금액입니다.

올해부터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계좌 불입액을 합해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세제혜택 한도가 300만원 늘어남에 따라 연말정산용 절세상품으로 직장인 사이에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과도한 수수료가 세제혜택 효과를 깎아내린다는 점입니다.

금리가 2%대 초반인 원리금보장형 퇴직연금 운용상품의 경우 수수료 0.5%를 제하게 되면 2% 내외인 일반 정기예금 수익률보다 떨어질 수 있는 구조입니다. 물론 세액공제 혜택을 고려하면 IRP의 수익률이 정기예금보다 우수하지만, 세액공제 환급액을 매년 예금에 재투자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는 정기예금에 수익률을 추월당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의 수수료 부담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홍만영 팀장 / 한국납세자연맹
“적립금을 펀드가 아닌 은행 예금으로 운용하는 경우 금융사가 별다른 운용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아닌데 매년 0.5%의 수수료를 챙기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스탠딩]
이에 당국은 ‘수수료 비교공시’를 통해 퇴직연금 사업자의 수수료 인하 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어 개인형 퇴직연금의 수수료율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경제TV 양한나입니다.
corea0407 : 그러면 장기적으로 말고5-10년은 괜찮지않을까요?
jeongse Lee : 정기예금과 같은 퇴직연금에 수수료가 왜그리 많이 빼가는지
김춘성 : 사기꾼 놈들이지요

"퇴직금이 사라졌어요"…사장님만 좋은 'DC형' (2019.05.21/뉴스데스크/MBC)

퇴직금을 연금형태로 지급하는 퇴직연금을 도입한다고 해서 회사가 시키는대로 사인을 했더니, 나중에 받을 때 보니까 퇴직금이 생각보다 너무 적다 하는 분들 많다고 합니다. 특히 근무 환경이 열악한, 소규모 사업장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이라고 하는데요.
#퇴직금 #퇴직연금 #DC형 #DB형
HPOK sk : 노동자들의 피와 땀을 빨아먹는
김정민 : 저 dc형인데 그냥 매달 문자만 오던데 얼마 적립됬다고..제가 투자하는데를 바꿀수도 있다는 말인가요?아니면 그냥 사장이 투자하고있는건가요?
유기권 : 저도 퇴직연금으로 돌리더라구요 금액이 줄어들더라구요 어이가 없더라구요 그만둘때보면 회사가 내편이 아니고 자기실속차린겁니다 그나마 고용보험해준건만해도 다행 식겁했어요 열씸히 일할필요는 없답니다~~
스무스 : 22년말고 바로 해야지
Keith Haring : 돈 안 굴리고 현금으로 가만히 놔둘 거면 DB가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펀드 등을 운영하면 DC도 나쁜 제도는 아니라고 봄. 회사가 파산했을 때 보호도 될 수 있고. 문제는 근로자가 DB나 DC를 선택할 권리가 있는데 그 권리를 빼았고 설명도 해주지 않았다는 데 있는 것 같음.

... 

#퇴직연금수수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yoonji.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